부모가 행복해야 아이도 행복합니다. 아이를 사랑스러운 눈빛과 따뜻한 마음으로 바라보던 부모님들도 입시라는 굴레에 들어가는 순간 불안과 초조함에 휩싸이게 됩니다.우리는 아이를, 그리고 대한민국의 교육현상을 제대로 바라보고 있을까요? 잘못된 거대한 흐름에 따라가고만 있지 않나요? 부모님이 중심을 잡고 흔들리지 않아야 아이도 스스로 결정하고 자립하여 세상을 살아갈 힘을 기를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교육현상의 속살을 살펴보고 대한민국 학부모로 행복하게 살아가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드립니다.

올바른 사교육을 선택하는 기준

부모의 경제력이 높을 수록 아이의 학습능력은 올라갈까요? 사교육 비용은 아이의 성장발달에 필요한 정도면 충분합니다. 부모 주도의 사교육을 벗어나 올바른 사교육을 선택하는 기준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사교육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

학원비는 매달 나가는데 아이가 변하는 모습이 보이지 않는다면 이는 사교육을 효과적으로 사용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사교육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내 아이에게 맞는 개별화교육이 이루어지는지, 그리고 무엇보다 아이의 자율성이 바탕이 되어야 합니다.

엄마가 주도하는 공부의 위험성!

내 아이의 학습 주도성을 길러주기 위해서는 엄마가 주도하는 공부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각각의 생김새가 다르듯 아이마다 학습법이 다르기에 다른 사람의 학습법을 강요해서는 안됩니다. 주변의 말에 휩쓸리지 않고 내 아이의 학습주도성을 길러주는 방법은 무엇인지 살펴봅니다.

아이들의 학습효율성을 높이는 방법!

학교가 엉망이 되었으니 사교육으로 보내면 될까요? 오히려 공부를 잘하는 학생들은 학교 수업시간을 철저하게 활용하고 있습니다. 학교를 버리는 것이 아니라 공교육을 제대로 돌려놓는 부모님들의 책임의식이 필요합니다.

사교육비를 가장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

부모님들이 힘들게 일한 돈으로 아이들을 학원에 보내지만 아이들은 그 소중함을 모를때가 많습니다. 박재원 소장님은 아이들도 사교육비의 부담을 느껴야 한다고 이야기합니다. 아이가 학습 비용의 소중함을 알아야 자율적인 학습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대치동 엄마들이 미쳐버리는 이유

우리나라 사교육을 이끌고 있는 중심은 상류층입니다. 사교육 중심의 교육을 따라가면 결국 승자는 상류층들입니다. 우리는 이제 대치동 코스프레와 낙오공포에서 벗어나 다른 사람이 아닌 내 아이를 기준삼아 교육을 바라보아야 합니다.

아이는 부모하기 나름이다?

부모님의 교육적 열망을 아이에게 투영하고 있진 않으신가요? 사교육 시장은 아이는 부모하기 나름이라고 이야기 하지만 이것은 잘못된 사실입니다. 부모의 역할은 아이마다 다른 모습들을 살펴보고 동기를 부여해주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공부 못하는 걸까? 안 하는 걸까?

내 아이는 공부를 못하는 것일까요? 안 하는 것일까요? 외국에서는 학습 부진의 원인을 학생이 아닌 다른 요인들에서 찾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공부를 안하는 본질적인 문제를 살펴보고 학습코칭의 출발에 대해 말씀드립니다.

아이들이 공부하라는 말을 싫어하는 이유는?

공부는 누가 시켜서 하는 것이 아니라 자연스럽게 일어나는 형상입니다. 아이들이 공부 하라는 말을 싫어하는 이유는 자존감에 상처를 주기 때문이며, 이러한 공부상처로 아이들은 아파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가지고 있는 상처를 살펴보고 보듬어 주는 부모의 역할을 알아봅니다.

아이들이 말하는 공부상처 베스트5

어른들은 모르던 아이들이 갖고 있는 공부상처 베스트5는 무엇일까요? 세상에 공부 못하는 아이는 없습니다. 오직 상처 받은 아이만 있을 뿐이지요. 아이들이 상처받지 않기 위해서는 어떤 교육의 변화가 필요한지 박재원 소장님의 날카로운 눈으로 이야기 드립니다.

잘못된 칭찬이 아이를 병들게 한다!

우리나라의 교육은 학습 목표가 아닌 평가목표를 부추기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분위기 속에 아이들은 평가에 목숨을 걸고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갖고 있습니다. 방법중심 피드백을 통해 학습목표 성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성적이 높을수록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을까?

우리 아이의 행복을 결정하는 기준이 성적뿐일까요? 오히려 성적이 높을 수록 실패에 대한 불안감과 자기비하에 빠져 있는 아이들이 많습니다. 이제 나부터 잘못된 교육방식을 바꾸어 아이들에게 세상을 살아가는 힘과 21세기 핵심역량을 길러주는 교육이 필요합니다.

숙제와 학업성취도는 관계가 있을까?

공부에 있어 중요한 것은 공부의 학습량보다 기억량이 중요합니다. 뇌에서 장기기억이 많아질수록 아이들의 창의적 사고가 가능해집니다. 우리의 뇌를 분석해 정보기억의 중요성에 대해 함께 살펴봅니다.

공부를 잘하는 것과 독서는 어떤 관계가 있을까?

예전부터 어른들이 많이 말씀하셨던 책을 많이 읽어라! 책을 많이 읽으면 정말 효과가 있을까요? 독서는 우리의 뇌에 자극을 주고 성적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박재원 소장이 아이들의 독서 습관을 길러줄 수 있는 꿀팁을 제공합니다.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하지 못하는 아이들

아무리 많은 오답노트를 정리해도 스스로의 생각이 없다면 정답 베끼기에 불과합니다. 공부의 해법은 스스로 던지는 질문을 통해 이해지능을 활용할 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할 수 있도록 부모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박재원

박재원

Teacher

박재원 소장님은 사교육의 메카 대치동에서 학습, 진로, 입시 컨설팅 일인자로 인정받으며 활동하다가 부모와 아이 사이에 벌어지는 가슴 아픈 일들을 숱하게 목격하며, 부모들을 위한 교육으로 인생의 방향을 전환하였습니다. 부모의 입장에서 아이교육의 고민과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며, 부모 스스로가 기획하고 진행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